1.만유의 주님이시며 영원한 지도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회개하라고 선포하신 그 골자는 이 땅의 성도들의 전 생애가 항상 참회가 되어야 함을 의미하노라
2.회개라고 하는 말은 사제의 직권으로 수행하는 고해성사와 그에 따른 만족과 같은 성례(Sakrament)로 이해되거나 되어 질수 없다
3.오늘의 선언은 내적인 회개만을 뜻한 것도 아니고 그럴 수도 없는 법이다.만약 육신의 내적인 회개가 정욕까지도 정복하지 못한다면 그 회개는 무가치한 것이다.
4.그런 이유로 성도가 자기 자신을 버리지 않는 한 참회의 가치는 무용이며 징계 또한 계속될 것이며 성도의 생명이 끝날 때까지 괴로움은 계속될 것이다.
5.교황은 그 직권으로 교회의 권위를 이용해서 징계나 그 어떤 벌도 용서할 권세를 갖지 못한다.
6.교황은 하나님께서 저희의 죄를 사하였다는 것을 선언 혹은 시인하는 이외에 그 어떤 죄라도 사할 능력이 없다.그는 그 자신에게 주어진 여러 경우에 있어서도 이렇게 해야 한다.만일 이러한 일이 무시되어 버린다면 그 죄는 절대로 용서받지 못한 상태로 남아있게 된다.
7.하나님은 그의 대행자인 사제에는 전적으로 복종하면서도 그 밖의 다른 모든 일에 대해서는 겸손할 줄 모르는 자의 죄를 결코 사하시지 않으신다.
8.고해나 회개 등의 교회법은 살아 있는 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이지,곧 죽어버린 자에게라도 죽은 자에게 어떤 부담이나 교회의 규정에 적용해서는 안 된다.
9.그러므로 교황을 통하여 역사하시는 성령께서는 죽음과 아주 곤핍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황은 오히려 자비를 베풀면 되는 것이다.
10.죽음을 맞이하는 자에게 연옥 문제를 내세워서 종교상의 속죄를 응용하는 사제들의 행위는 아주 무지하고 어리석은 행위인 것이다.
11.감독들이 잠자고 있으니,성경적인 죄의 적용을 연옥의 죄로 변질시키는 가라지 같은 것이 뿌려지고 있다.
12.전례의 법대로 한다면 종교상의 벌은 회오의 증거로서 사면의 뒤가 아니라 전에 부과되었던 사실임을 알아야 한다.
13.임종에 처한 자는 죽음으로써 자유롭게 되며 교회 법령의 여러 요구에 대하여 이미 죽은 것이 되고 그 법령의 형벌에서 당연하게 자유케 된다.
14.회개치 않은 죄인이 그 죄로 말미암아 죽음에 이르렀을 때 그 사람의 심령상태는 커다란 공포를 쌓일 것이며,신심이 작을수록 두려움은 더욱 클 것이다.
15.내가 다른 말은 하지 않을 지라도,이러한 불안과 공포가 연옥의 고통을 가져온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고,그것은 곧 절망에 대한 공포가 가깝다는 것이다.
16.천국과 연옥과 지옥은 서로 구원(안전한 곳)과 불완전한 절망에 이르는 상태와 그리고 전적인 절망의 상태인 것 같이 서로 상이할 뿐이다.
17.연옥이란 틀림없이 영혼으로 느껴지는 공포는 감소되며,동시에 영혼으로 느껴지는 사랑은 증가되는 그러한 곳일 것이다.
18.이러한 연옥의 상급의 상태라든가 아니면 사랑의 증가가든가 하는 것들은 어떠한 근거를 가지고,아니면 성경을 통해서 증명 되어질 수는 없는 것같이 보인다.
19.연옥에 있어서 영혼의 축복이 확실한가 아니면 무관한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확실한 증명을 할 수 없다.
20.교황이 모든 죄의 문제에 있어서 완전 사면을 공포할 때 그는 죄를 사면할 자격을 갖지 못한다.다만 그 자신에게 지은 문제에 대해서만 용서 적 사면을 의미해야 한다.
21.면죄부 판매자가 설교할 때에 교황은 인간의 모든 죄의 문제를 사면해 줌으로써 형벌로부터 용서함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이다.
22.교황은 지옥에 있는 영혼에 대하여 그 어떤 형벌도 사할 수 없다.죄 문제로 인한 형벌은 오직 성경적 방법으로서 현세에서 사함을 받아야 만하는 것이다.
23.모든 죄의 문제로 사면이 가능하다면 그는 완전한 사람이어야 하며 그 수는 극히 적은 숫자일 것이다.
24.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형벌로부터 해방된다는 무제한하고 그럴듯한 약속에 의하여 버젓이 사기당하고 있는 것이다.
25.교황의 연옥에 대한 잘못 가르침은 감독과 교구 담당 교역자들까지도 그 영향력으로 인해 똑 같은 폭압을 하고 있다.
26.천국의 열쇠를 핑계 삼는 일은 아주 잘못 되었으나 영혼들에게 사죄를 가르치는 일은 잘한 점이다.
27.연보 궤안에 넣은 돈의 소리가 땡그랑 날 때마다 지옥에 간 영혼이 해방된다는 말은 단지 인간의 학설에 지나지 않는다.
28.연보궤 안에서 땡그랑하고 돈이 소리를 내며 떨어지면 이익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교회의 구제라든지 대속은 오직 하나님의 선한 뜻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29. 마치 성 세베린과 파스칼리스에 관한 전설의 기록과 같이 연옥에 있는 모든 영혼이 그곳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원하는지 어떠한지를 누가 알 것인가
30.누구든지 자기 참회의 진실성에 대해서도 알 수 없는데 하물며 그가 지은 죄에 대해서 완전히 사면을 받았는지를 위의 행위들이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단 말인가.
31.진실로 회개하는 사람이 드문 것과도 같이,진실 되게 면죄를 위해서 면죄 증을 사는 사람은 더 찾아보기 힘들다.
32.면죄증서에 의하여 자신의 구원이 확실하다고 스스로 믿는 사람은 그것을 가르친 사람들과 함께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이다.
33.교황의 면죄부가 가장 값지고 고귀하여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라고 말하며 또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이 화해하였다고 말하는 모든 자들을 경계하고 멀리하라
34.왜냐하면 면죄부의 은혜는 인간에 의하여 저질러진 자기만족의 형벌에만 적용되는 것이다.
35.연옥에 가있는 자들의 영혼을 신부의 중간적 역할을 통해서 드려진 사면장을 이유로 그들은 참 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비성서적 교리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36.진심으로 회개한 모든 크리스천들은 면죄증서 없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함을 받는다.
37.중생한 성도는 죽은 자나 산 자나 면죄증 없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교회의 모든 영적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다.
38.하나님의 사면 선언 권한이 교황에게 부여되었다면 교황이 주는 사면은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39.면죄 증에 대한 관대한 생각과 참다운 회개의 필요성을 동시에 사람들에게 권장한다는 것은 유능한 신학자라 할지라도 매우 어려운 것이리라.
40.참다운 회개는 징계를 달게 받는다.그러나 면죄증에 대한 놀라운 사실은 징계를 등한시하고 슬픔을 가지려하는 행위까지도 가볍게 여기고 있는 것이다.
41.교황의 사면 증에 대해서 설교할 때는 조심스러워야 한다.행여 그가 다른 어떤 것을 사랑보다 우선하며 더 존중해야 한다고 잘못 간주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42.교황의 지도가 면죄증 구매로 인해서 그것을 자선 사업인양 교훈한 것은 교황의 잘못된 의도임을 크리스천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3.불쌍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행위는 면죄 증을 사는 것보다 더 선한 일이라는 것을 모 든 크리스천에게 교훈해야 한다.
44.사랑의 도구로만이 사랑이 자라고 사람이 선하게 되는 것이다;면죄 증으로 인간은 선하게 되지 못하나,죄로부터 안전하여지고 자유하게 되는 것 이다.
45.오직 면죄 증을 위하여서는 교황에게 돈을 바치고 가난한 자에게 관심이 없는 자는 하나님의 진노가 있음을 크리스천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6.경제생활이 어려운 가족을 위하여서는 필요한 것을 저축할 수 있어도 결코 면죄증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모든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7.면죄증에 대한 판매 행위는 그 어떤 개인에게는 자유로운 행위일지 모르나 그것을 성도들에게 강요해서는 결단코 안 된다.
48.경건의 신앙생활은 교황에게 면죄 증을 사는 일보다 그 개인을 위해 훨씬 좋은 행위인 것을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9.성도들에게 만일 그들이 면죄부에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 한 면죄부는 해롭지 않은 것이라 해도 좋다.그러나 만일 사람이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잃어버린다면 그보다 더한 손상은 없다.
50.들으라.교황은 당신의 면죄 증을 위해 설교자들의 행상행위를 묵인한다면 그것은 양의 가죽의 살과 뼈로써 성 베드로 성당이 지어진다는 사실은 차라리 그것을 불태워 재로 만드는 것이 나을 거라고 크리스천들에게 교훈함이 좋지 않겠는가?
51.교황 사제 자들의 잘못 때문에 많은 돈을 빼앗긴 자들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교황은 성 베드로 성당을 팔아서까지 갚아주어야 하리라.
52.교황 자신도 면죄증서로 영혼을 구원받지 못할 것이며 그 행위 자체도 헛된 것임을 알아야 한 다.
53.모든 교회에서 면죄증 문제가 묵인된다면 그렇게 한 자들은 그리스도의 적이 되는 것이리라.
54.말씀을 증거 하는 시간에 하나님의 말씀보다 면죄증 문제를 더 깊게 다루는 행위는 부정을 행하 는 것이다.
55.교황의 의견을 볼진데,그 어떤 의식이나 행위 따위가 복음보다 앞서지 못한다는 사실을 찬양한다면 그 것은 바른 의사임에 틀림없다.
56.교황이 면죄부를 나누어 주는 교회의 보화는 아직까지 그리스도 공동체에 인정 되지도,알려 지지도 않고 있다.
57.위의 행위들은 현세적 보화가 아니라는 사실이 분명할진대 오히려 면죄증 판매인들은 이것을 쌓아 두고자만 하고 있다.
58.위의 잘못된 행위들은 항상 속사람과 겉 사람에게 은총과 십자가와 죽음과 지옥에 관한 교훈을 혼돈시키고 있을 것이다.
59.성 로렌티우스는 가난한 사람들은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지만 그는 그 시대 그 당시에 사용되었던 어의에 따라 말한 것이다(주:St. Laurentius는258년 순교했다).
60.좋은 근거로써 말하건데,이 보화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써 교회에 주어진 열쇠들 이라 할수 있다.
61.왜냐하면 죄와 여러 가지 행한 일들에 대한 용서하는 문제에 있어서 교황의 횡포는 충분하다고 본자
62.교회의 진정한 보화는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의 최고의 성스러운 복음이다.
63.이 보화는 무엇보다 값싸게 미움 받게 되는데,왜냐하면 먼저 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먼저 되는 이런 일들이 있기 때문이다.
64.이와 반대로 면죄 증은 참으로 마음이 편한 것이,나중된 것을 먼저로 하기 때문에 싸구려다.
65.이러므로 복음의 보화는 옛날부터 사람이 황금만능에 사로잡혀있던 사람들을 낚던 그물이다.
66.그러나 면죄 증의 진면목은 물질이 만능이라고 믿는 사람들을 낚는 그물이다.
67.설교자가 면죄부가 가장 큰 은총이라고 떠들어 대는 것은 그것이 돈을 많이 벌게 해 준다고 생각 하는 한,그게 바로 은혜라고도 할 수 있겠지.
68.하나님의 십자가의 은총은 면죄증이 아무것도 아님을 교훈시키고 있다.
69.감독들 교구 목사들은 사도 계승의 면죄의 대리자가 아님을 적의를 갖고 받아들일 의무가 없다.
70.성직자들의 의무는 교황이나 자기들의 꿈을 설교해서는 안 된다.
71.사도들께서 전하던 면죄의 진리에 반대하여 말하는 자는 추방과 저주를 분별해야 한다.
72.다른 한편 면죄증 설교자들의 잘못되고 뻔뻔스런 말에 대항하는 자는 복을 받을 지어다.
73.교황은 어떤 방법이든지 면죄증 판매를 방해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분노로써 책망할 것은 당연하다고 말할 수 있다.
74.그것을 구실삼아 거룩한 사랑과 진리를 방해하려고 기도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교황은 심한 의분을 나타내어야 하리라.
75.하나님을 능욕한 죄까지도 면죄 증으로 사할 수 있다는 교황의 발언은 정신 나간 발언들이다.
76.우리들의 주장은 교황의 면죄 증은 아무리 작은 죄라도 사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77.베드로가 교황이라고 할지라도 면죄증과 같은 그 이상의 은총은 줄 수 없다.
78.현 교황이나 또는 다른 어떤 교황도 사실 면죄보다 더 큰 은총(고전12장)즉 가르치는 은사와 능력 혹은 병 고치는 은사는 가지고 있다고 본다.
79.교황의 팔로써 사용되는 십자가상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똑같은 능력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십자가를 모독한 행위다.
80. 위의 가르침이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묵인된다면 이것은 감독과 교구 목사들과 신학자들이 책임을 져야한다.
81.잘못된 면죄증 설교나 비방은 교황의 존경에 대한 것으로 응용되지만 그 반대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쉬운 일은 아니다.
82.베드로 성당을 짓기 위하여 보잘 것 없는 돈의 가치를 높이는 교황의 행위가 위대하면 왜 연옥을 비우지 못하는가?
83.구속받은 사람을 위한 기도는 부당한 일인데 무엇 때문에 죽은 사람의 장례식이나 연기 제를 계속하는가?또 무엇 때문에 교황은 그런 목적으로 교회에 바친 기부금 취소를 명령하지 않는가?
84.경건치 못하면서도 하나님께 잘못을 범하고 있는 자를 돈으로 인하여 경건에 이르도록 하는 행위를 인정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경건한 영혼에 대해서는 그 자신이 구속될 수 없다는 것은 하나님과 관계를 교황 자신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85.회개의 가르침은 교회에서 오래 전에 사라졌고 이제는 면죄증 덕분으로 구속된다는 사실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
86.제일 돈 많은 자들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자들이 내는 돈으로 하지 않고 자기의 돈으로 성 베드로 교회 당 쯤은 세울 수 있지 않는가?
87.속죄함 받은 자들에게 무엇을 구하려고 또한 무슨 영적 은혜의 참여를 추구할려고 하는가?
88.교황이 신자들에게 사면과 은총의 참여를 지금 하루에 한 번씩 행하는 것을 하루에 백번 실행 한다고 한다면 교회는 더 큰 복을 받을 것으로 보는가?
89.면죄 증의 효과가 돈보다도 먼저 영혼의 구원을 생각하였다고 한다면 왜 중지했는가?그와 같은 능력을 가졌음에도 말이다.
90.교황은 수많은 세인들의 예리한 반기에 대해서 떳떳하게 이유를 들어 해결하지 않고 오히려 이런 일들 때문에 그가 세상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신자들을 난처하게 만들고 있는가?
91.면죄증이 교황의 바른 정신에 따라 의도 되었다면 오늘의 이러한 어려움은 존재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92.택함 받는 그리스도인을 향하여 불안도 없는 상태에서 평안만을 부르짖는 예언자들의 외침은 모순이요 잘못이니 떠날지어다.
93.그러나 그리스도인을 향하여 십자가를 강조하는 자에게 복이 있을지어다(겔13:10,렘6:14,8:11,살전5:3).
94.모든 신자들은 형벌이나 죽음이나 또 지옥 같은 고통을 통해서라도 오직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해야 한다.
95. 이와 같이 하여 크리스천으로 하여금 보다 많은 값진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데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할지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