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역사에서 어느 시대이든 가장 큰 우상은 돈과 쾌락입니다. 세계 최대 겜블 도시인 라스베가스, 세계 어느 곳에나 퍼져 있는 겜블, 어린아이들과 청소년들, 청년들에게 이르기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게임 문화 등 그 모든 것이 돈과 쾌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청춘 남녀의 만남을 주선해 주는 앱이 운영되어 수많은 청춘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경우도 있지만, 파생되는 문제는 삶을 함께할 결혼 상대자가 아닌 일시적으로 즐기기 위한 만남을 추구한다는 데 있습니다. 너무 쉽게 만나고 너무 쉽게 헤어집니다. 예수님이 물질 만능과 쾌락 제일이란 우상이 득실거리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나에게 다가오셔서 나의 신앙고백을 확인하기 원하십니다.
시몬은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예수님은 정확한 고백을 한 시몬에게 반석이란 뜻을 지닌 게바(수리아어) 곧 베드로(헬라어)란 이름을 지어주셨습니다. 그리고는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말씀했습니다. 또한 천국 열쇠를 베드로에게 준다 했습니다. 반석은 베드로가 아니라 베드로가 고백한 신앙고백 또는 신앙고백에 담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교회의 기원은 그 누가 뭐라 해도 인류의 죄를 대신 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희생제물이 되시고, 사망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했습니다. 교회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 구별된 자들의 모임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교회는 예수님과 함께 옛사람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고, 새 사람으로 다시 살아나 믿음으로 살기로 작정한 사람들의 모임 곧 공동체입니다. 성경은 교회를 여러 지체가 결합 된 사람의 몸으로, 그리고 예수님을 머리로 비유합니다. 예수님을 머리로 한 교회는 음부의 권세를 이기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는 멸망에 이를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예수님께서 전해주신 복음을 선포하는 교회를 통해 구원에 이름을 의미합니다. 음부는 죽음을 뜻합니다. 그 죽음을 이긴 유일무이(唯一無二)한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죽음을 이긴 반석이신 예수님 위에 세워진 교회, 예수님을 머리로 한 교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예수님께서 전해주신 복음을 선포하는 교회 역시 음부의 권세를 이길 수 있습니다.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수님을 머리로 한 교회와 교회 안의 지체들인 성도들에게 부활의 보증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주시겠다 했는 데 베드로는 12 사도와 교회와 목회자와 성도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입니다. 열쇠는 복음을 가리킵니다. 예수 그리스도 자체가 복음이고, 예수님이 하신 말씀들, 그리고 구원의 도리가 복음입니다. 예수님께서 천국 열쇠에 해당하는 복음을 전하도록 12 사도와 교회와 목회자와 성도에게 위탁하셨습니다.
교회, 목회자, 성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원에 이르게 하는 복음을 잘 전할 때 천국 문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교회와 목회자와 성도가 기도해야 할 제목이 있습니다. 구원에 이르게 하는 복음을 잘 전하여 나를 통해 천국 문이 활짝 열려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했습니다. 매고 푸는 권세를 베드로 곧 교회에 주신다 했습니다. 교회가 절대 권력을 부여받은 것으로 착오하면 안 됩니다. 이는 교회가 직접 죄를 사하거나 심판할 권한이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죄 사함을 얻기 위한 회개와 용서의 복음을 전하는 것과 회개와 용서의 복음을 거절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전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인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신자와 제자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라 다니는 사람이 많았지만 참된 신자와 참된 신자가 아닌 사람이 있었습니다. 또 신자가 모두 제자 되지는 않았습니다. 신자와 제자는 차이가 있습니다. 신자는 자기 영혼을 겨우 건지고, 혼자 기뻐하고 만족합니다. 그러나 제자는 가족이나 이웃 영혼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 쓰임 받고, 함께 기뻐합니다.
예수님께서 나에게 천국 열쇠를 쥐여주고 제자로 살기를 원하십니다. 천국 열쇠를 쥐고 있는 나의 역할이 무엇이겠습니까? 나의 가족, 친척, 이웃 중에 구원받고 천국에 이르도록 인도해야 할 사람들, 믿음이 약하거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영적으로 돌보아야 할 사람들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그들에게 천국 문을 여는 열쇠에 해당하는 복음, 즉 예수님과 예수님께서 들려준 말씀과 구원의 도리를 힘을 다해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