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정하신 법칙

어떤 사람이 한 달 동안 아주 특이한 실험을 했습니다. 그 실험이란 어떤 마을의 일정한 구역에 있는 각 집에 매일 100달러씩 아무런 조건 없이 나누어 준 다음 그 결과를 관찰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첫째 날 집집마다 들려 현관에 100달러를 놓자 사람들은 그가 제정신으로 하는 행동인지 의아해 하면서도 멈칫멈칫 나와서 그 돈을 집어 갔습니다. 둘째 날에도 똑같은 일이 있어졌습니다. 그러나 셋째 날이 되었을 때, 돈을 받은 사람들이 그 돈을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진짜 돈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그 동네는 날마다 100달러씩 선물로 주고 가는 사람의 이야기로 떠들썩했습니다. 두 번 째 주쯤 되었을 때에 동네 사람들은 현관 입구에까지 직접 나와 돈을 나눠주는 사람이 언제쯤 올 것인가 하고 평소에 그가 오던 쪽을 뚫어지게 바라보고 기다렸습니다. 또 이웃 마을에까지 소문을 퍼트렸습니다. 세 번 째 주쯤 되자 마을 사람들은 더 이상 그 이상한 사람이 와서 돈을 주는 것을 신기하게 생각지 않게 되었습니다. 넷 째 주가 되었을 때쯤은 매일 100달러씩 돈을 받는 것이 마치 세끼 밥 먹는 것처럼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당연히 받을 돈을 받는 것처럼 여겼습니다.
드디어 실험기한이 끝나는 한 달의 맨 마지막 날에 그 실험을 계획했던 사람은 평소와는 달리 그 마을 사람에게 돈을 나눠주지 않고 그냥 집들을 지나갔습니다. 그러자 이상한 반응들이 여기저기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문을 거칠게 열고 현관까지 나와서 성난 목소리로 "내 돈은 어디 있습니까? 빨리 돈을 줘요." 라고 소리치며 따져 묻기까지 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모든 것을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일 때 우리의 마음은 감사할 일도 불평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우쳐 줍니다. 즉, 감사를 잃어버리면, 감사해야 할 일조차도 불평으로 바뀌고 행복을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상의 삶 속에서 매사에 감사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감사절 메시지에서 미국 국민들에게 "험하고 고생스러운 시대에 초라한 경제력을 가졌던 우리 조상에 비하면 지금 우리는 훨씬 편하고 풍요로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미국의 위험은 좋은 것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은데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야만인, 문화인, 신앙인 3종류의 사람을 구별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야만인은 받은 은혜에 감사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문화인이란 받은 은혜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신앙인이란 범사에, 어떤 상황에서든지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지나쳐 온 나날들을 돌아보고, 곰곰이 생각해 보면 어느 것 하나 감사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얼마나 감사하며 살아왔습니까? 정말 감사할 것이 없어 감사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감사할 마음을 잃어버려 감사 없이 살아오지는 않았습니까?
찬송 시인인 죠지 허버트(George Herbert)는 하나님께 "당신은 제게 그토록 많은 것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만 더 주시기를 구하오니 감사하는 마음을 주옵소서. 기쁘고 평안할 때만이 아닌 나의 한 번 한 번의 호흡이 당신을 향한 찬양이 되는 그런 감사의 마음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바넷 깁슨(Barnett Gipson) 박사의 저서 [행복한 하루(Happiness, Day and Night)]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손바닥에 얼마나 많이 쥐게 되었느냐 하는 것은 그대의 행복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대의 마음속에 감사한 생각이 없으면 그대는 파멸의 노(skid row)를 젓고 있는 것이다. 제발 부탁이니 다른 공부보다 먼저 감사할 줄 아는 방법을 배우라. 감사의 예술(Fine art of gratitude)을 마스터(습득)할 때 그대는 비로소 행복해진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그 지글러는 “나는 감사할 줄 모르면서 행복한 사람을 한 번도 보지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감사가 없는 삶에는 결코 행복이 없습니다.
살전 5:18에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말씀했습니다. "범사에"란 "어떤 처지이든지" 라는 의미입니다. 혹 우리의 삶이 어제보다 오늘의 생활이 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십시오.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의 은혜 속에서 살고 있음과, 간구에 응답하시고 힘을 주어 강하게 하시고 승리케 하심과, 의롭게 살고자 몸부림치는 이를 모든 위험에서 보호해 주시고, 건져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우리의 언어에는 힘이 있습니다. 말로 감사하기 시작하면 감사할 일들이 실제로 생겨납니다. 감사할 때 더 큰 감사거리가 생겨나고, 기적을 창조합니다. 불행할 때 감사하면 불행이 끝나고, 형통할 때 감사하면 형통이 연장됩니다. 그렇게 됨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법칙입니다.

댓글
* 이메일이 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